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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소식ON

여름을 위협하는 수상레저 사고와 너울성 파도, 예방만이 답

 

 

안전하십니까? 온세이프티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철,

수상레저 활동이 활발해질 시기를 맞아 해양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해양 사고 10건 가운데 무려 2건가량

세일링 요트나 모터 보트 등 수상레저기구와 관련되어 있는데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 등록된 수상레저기구는

3만7471척으로 2017년의 1만9494척보다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상레저 사고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5년간 사고가 난 수상레저기구는 3064척으로,

전체 해양사고(1만6446척)의 18.6%를 차지했습니다.

꽤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죠?

 

 

 

용도별로는 모터보트 사고가 2693척(87.9%)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세일링 요트 295척(9.6%),

고무보트 40척(1.3%) 등의 순이었습니다.

한편 최근 5년간 수상레저 사고로 154명이 인명피해를 봤는데요.

유형별로는 충돌사고(105명·68.2%), 안전사고(15명·9.7%), 전복(12명·7.8%) 등으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모터보트나 고무보트가 어선과 충돌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례(58.1%)가 많았습니다.

이는 탑승자들이 고속으로 보트를 운항하면서 기초항법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계절별로는 가을철인 9월부터 11월까지 수상레저기구 1144척(37.3%)에서

수상레저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여름철과 가을철 사고는 전체의 68.1% 수준으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봄철(591척·19.3%)과 겨울철(385척·12.6%) 사고는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여름철을 맞아

권역별 해양경찰, 전문정비업체와 협업해

수상레저기구 출항 전 안전 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는데요.

수상레저 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는

기관 부품 정비 주기 안내, 자가 점검·기초항법 교육,

물때 및 선박 위치 주기적 확인 당부, 저수심 구간 주의보 발령 등과 같은

수상레저 사고 예방 활동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사람 키 ‘훌쩍’, 너울성 파도에 침몰, 좌초.. 지난해만 350차례 “4배 증가”

 

수상레저 사고와 더불어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사안은 바로 너울성 파도인데요.

너울성 파도

먼바다에서 잔잔하게 밀려오다 수심이 얕은 해안에서 갑자기 솟구치는 것으로

보통 파도가 바람의 세기에 따라 만들어져 규칙적이고 주기가 짧은 반면,

너울성 파도는 먼바다에서 밀려와 주기가 길고

무엇보다 불규칙적으로 해안가를 덮치는게 특징으로 꼽힙니다.

 

특히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는

예측하기 어려운 너울성 파도로 인한

선박사고가 빈번해 한층 더 주의가 요구됩니다.

갑작스러운 파도에 어선이 물에 잠기거나,

좌초되는 경우만 지난해 350여 차례 발생했는데,

전년 대비 4배 이상 늘었습니다.

 

오늘은 수상레저 사고와 너울성 파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사고 없는 안전한 여름 휴가☀️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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